KOREA NO.1
ALL CATEGORIES OPEN  
ALL CATEGORIES CLOSED
상품검색
최근본상품
장바구니
 맨 위로처음으로맨 아래로
현재 위치
  1. 국화란?
1. 국화란?
꽃으로서 국화의 특징은 여러 꽃들이 한데 엉켜 붙어서 한 송이의 꽃처럼 보이는 두상화라는 점이다. 꽃의 바깥쪽으로는 설상화 (혓바닥처럼 생김 모양) 가 돌아가며 늘어서 있고 가운데에는 끝만 겨우 째진 관상화 (대통 처럼 빽빽이 들어선 모양) 가 차 있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국화를 종자식물 무리 가운데 가장 진화된 식물로 학계에서 말한다.
 
국화는 국화과에 속하는 다년생 숙근초로서 식물학상 꽃이 최고도로 진화된 것이다. 지금 재배되고 있는 국화는 원래 국화과 Chrysanthemum속의 morifolium종으로 분류하였으나 현재에는 이 Chrysanthemum 속을 5가지 속으로 다시 분류하였는데 국화는 그 중 Dendranthema속의 grandiflourum종으로 명명되어 학명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종래의 Chrysanthemum은 일반명으로 사용되고 있다.

학명 중 속명은 크리소스(chrysos;金)와 안테몬(anthemon;꽃)이 결합된 라틴어로, C.린네가 국화속의 쑥갓(C.coronarium)에 붙인 것이다. 다시 말해서 본 속의 꽃이 황색이 많은데서 유래하여 Chrysos(황금색)이라는 뜻과 anthemon(꽃)이라는 뜻의 합성어로 라틴어에서 유래되었다. 원산지는 유럽과 아시아, 북미, 아프리카에 분포하고 전세계에 약 100~200종이 나며 한국에도 17종이 난다.

종명(種名)은 모리(mori;뽕나무)와 폴리움(folium;잎)의 복합어로 프랑스인 T.A.J.라마튀엘이 붙인 것이다. 한편 소련·체코슬로바키아·헝가리 등 동구권 국가들은 국화의 학명으로 감국(甘菊)의 학명(C.indicum)을 쓰고 있다.

1) 국화 관련 요약
◦ 국화 학명 : (Chrysanthemum morifolium Ram.cv. = Dendranthema grandiforum kitamura cv.)
◦ 영명 : Chrysanthemum
◦ 분류 : 식물계 >종자식물문> 쌍떡잎식물강> 초롱꽃목> 국화과
◦ 원산지 : 중국. 한국. 일본
◦ 분포지역 : 세계 각국
◦ 용도 : 절화용, 관상용, 식용, 약용
◦ 꽃 꿈과 해몽 : 꿈에서 국화를 보면 부부나 연인사이가 좋아진다고 한다.
◦ 국화의 꽃말 - 절개, 정조, 평화, 순정, 고결, 의리, 청순
◦ 흰국화 - 성실, 진실, 감사, 고결
◦ 노란국화 - 실망, 깨어진 사랑
◦ 빨간국화 - 애교, 나는 당신을 사랑합니다.
◦ 서식장소 : 산, 들
◦ 형태 : 높이 1m정도로 줄기 밑부분이 목질화하며, 잎은 어긋나고 깃꼴로 갈라진다. 꽃은 두상화로 줄기 끝에 피는데 가운데는 관상화, 주변부는 설상화다. 설상화는 암술만 가진 단성화이고 관상화는 암.수술을 모두 가진 양성화이다. 꽃은 노란색,흰색,빨간색,보라색 등 품종에 따라 다양하고 크기나 모양도 품종에 따라 다르다.
2) 줄기와 잎
(1) 줄기
줄기는 관목성이며 매듭마다 싹이 나와 가지를 이루고 120~150㎝높이로 자란다. 가을철에 줄기와 정단 또는 잎사귀 사이의 마디에서 수 개의 꽃봉오리가 나오며 개화 후 줄기와 잎은 말라 죽으나 늦은 가을부터 뿌리에서 나오는 새싹(동지아)은 지하부에서 월동하고 다음에 봄에 싹이 발생하여 해마다 생육을 계속한다.
 
(2) 잎 잎은 어긋나며 계란형 또는 계란 모양의 피침형으로 깃꼴로 깊게 갈라지고 불규칙한 결각(缺刻)과 톱니가 있다. 골의 수와 깊이에 따라서 모양이 달라진다.
 
3) 화판(꽃잎)의 종류
 
(1) 평판 (平瓣)
基部 (기부) 에서 先端 (선단 )까지 편평한 한 겹이며, 크기에 따라 長短廣狹 (길고, 짧고, 넓고, 좁고)의 여러 가지가 있고, 폭은 실 같은 것에서 3~4.2mm에 달하는 것도 있다.

(2) 관판 (管瓣)
기부에서 선단까지 꽃잎이 빨대처럼 관모양으로 속에 구멍이 있다. 관으로 되어 가늘고 긴 침 상태이며 굵은 것은 직경이 6~9mm이며 길이는 소국은 6~9mm부터 대국은 30mm에 달하는 것도 있다.

(3) 광판(廣瓣)
꽃잎 하나의 폭이 넓고 선단까지 한 겹으로 되어있다. 품종은 일문자국, 옥광효 등이 있다.

(4) 시판 (匙瓣)
관판의 선단부가 벌어져 숟가락 모양이다.

4) 꽃의 구조

국화의 꽃은 두상화서로서 100~400개의 작은 꽃 (小花) 들이 모여서 하나의 꽃을 이룬 취합화(聚合花)이다. 소화는 길이가 짧고 통(筒) 모양을 하고 있는 통상화 (筒狀花, 管狀花)와 흔히 꽃잎이라고 부르고 있는 설상화 (舌狀花)로 구성되어 있다. 통상화나 설상화의 상대적 비율이나 크기, 모양 등에 따라 화형이 달라지게 된다.
통상화는 1개의 암술과 5개의 수술이 있는 완전화로 밀집되어 있고, 설상화는 한 개의 암술만 있는 불완전화이다.
 
5) 종자

국화는 일반적으로 자가 불화합성과 웅예선숙으로 인하여 종자가 잘 맺히지 않는다. 신품종 육종을 위해서 교잡육종을 한다. 교배 후 약 45~50일 후 종자가 익는다. 일반적으로 홑꽃 소국은 벌에 의한 방임수분에 의해 종자가 잘 맺히는데 11월말~12월 말 사이에 갈색의 종자를 확인 할 수 있다.